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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양이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이미 말하였는데도 너희는 믿지 않는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하는 일들이 나를 증언한다. 그러나 너희는 믿지 않는다. 너희가 내 양이 아니기 때문이다.” (요한 10,25-26)

지난 주일 저는 신자분들에게 ‘우리는 과연 양인가?’를 질문했습니다. 왜냐면 자신들이 양이라고 착각하는 수많은 신앙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자신을 양이라고 하는 이유는 판공을 거르지 않았기 때문이며 주일미사에 빠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그것은 과연 양이 되는 조건일까요? 그럼 상황을 바꾸어 봅시다. 악한 이들은 판공을 거르고 미사에 빠지는 이들일까요? 다른 질문도 가능합니다. 판공을 거르지 않고 미사에 빠지지 않는 이들은 언제나 자신의 양심에 따라 올바른 길을 잘 걸어가는 신앙인들일까요?

이 질문에 수많은 이들이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말이지요. 신앙생활을 어느 정도 해 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생각해 본 현실이기 때문이지요. 

정말 대외적으로 열심하다는 어느 단체장으로 알고 있었는데 막상 그 단체에 들어가서 보니 그 사람이 정말 게으르고 불성실하며 인격적으로 미성숙하고 곧잘 이간질을 시키며 주임 신부님이나 본당의 다른 간부들 앞에서는 정말 화려한 언변과 놀이 기술로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고 애쓰는 사람인 것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일미사도 제대로 나오지 않고 또 심지어 주일미사도 띄엄띄엄 나오는 이가 있어서 정말 게으르고 불성실한 신자라고 생각해 왔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가 남들 모르게 하는 선행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말이지요.

예수님은 당신을 바라보는 이들 앞에서 수없이 많은 ‘말씀’을 하십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 ‘말씀’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습니다. 예수님께서 보이신 말씀은 당신의 삶이었지요. 그리고 그들은 예수님의 삶따위는 관심이 없었던 것입니다. 오히려 예수님이 당시의 대제관의 추천서를 받아 왔더라면, 공적으로 선언된 문서나 학위를 가지고 있었더라면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을 제대로 듣지도 않고 그저 그 권위에 수긍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들이 이렇게 하는 이유는 그들이 예수님의 ‘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양들은 목자의 목소리를 알고 그 목소리를 따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예수님의 목소리, 즉 예수님의 삶의 방식, 사람들을 위해서 헌신하고 수난하고 죽음을 준비하는 그 삶의 방식은 그들의 구미에 맞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드높이고 찬양하고 왕좌를 내어주는 현실의 삶의 방식을 추구하는 것이었지요.

그들이 찾는 것은 영원한 생명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지상의 영화를 바라고 있었지요. 그래서 그들은 ‘양’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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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섭한 하느님

어제 모임에서 한 할머니가 자신은 성경을 한 달 만에 다 읽었다고 자랑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하시는 말씀이 “하느님은 참 너무하는 것 같아요. 그렇게 많은 동물들을 희생하고 죽이고 할 필요가 있었을까요?”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그 할머니는 들을 마음이 없었습니다. 성경을 한 달 만에 읽었다는 표현 속에서 얼마나 자기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하는 분인지 충분히 알 수 있었지요. 하지만 그 할머니가 아니라 다른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할머니, 하느님은 절대로 너무한 분이 아니십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섭섭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나의 생각이 하느님보다 위에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즉, 내가 하느님을 보니 그 꼬락서니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하느님은 우리보다 훨씬 더 위에 계신 분이십니다. 우리가 감히 쳐다볼 수도 없지요. 그분의 지혜는 완전합니다. 다만 우리 인간이 부족할 따름이지요. 우리에게는 눈에 보이는 것들이 필요했던 겁니다. 자신이 죄가 많고 그것을 뉘우치고 싶고 그 확인을 받고 싶은데 방법을 찾다보니 동물을 비싼 값으로 사서 그 피를 흘려 그들을 죽게 하면서 그것을 지켜보고 스스로의 죄가 없어지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하느님은 참된 뉘우침을 지닌 이라면 누구나 용서하지만 사람들에게 그런 행위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서 피흘림 없는 제사를 지니게 되었지요. 그것이 바로 미사인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제사는 계속됩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그 제사가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예수님이 희생됨으로써 그분이 우리 대신 피를 흘리는 것입니다. 다만 그 피흘림이 눈에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해서 고통당하고 계십니다. 고통이라는 것은 반드시 피를 흘려야지만 당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어르신들도 자녀들이 엇나가면 고통스러우시지요? 마찬가지로 예수님도 사랑하는 자녀들인 우리가 엇나가는 것을 보고 고통스러워하시는 것입니다. 그렇게 그분의 고통으로 우…

세족례 유감

볼리비아에서 세족례를 할 때에 저는 세족례 당일에 사람들을 직접 골랐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앞으로 나왔고 저는 그들의 투박하고 거친 발, 그리고 말 그대로 먼지가 잔뜩 묻은 발을 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 돌아와 맞이하는 첫 세족례는 이상한 사전 조건들이 자꾸만 붙었습니다. 대상자를 먼저 선별해서 발을 미리 씻어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각 사람마다 수건은 다르게 써야 한다는 식으로 말이지요.

일찍이 볼리비아에서 하고 있던 걱정 아닌 걱정이었지요. 바로 한국에 돌아가면 다시 한국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이미 해 오던 관습에 너무나 익숙해져 있었고 그것에서 조금이라도 뭔가 뒤바뀌면 너무나도 어색해 하고 싫어합니다.

세족례는 제자들의 먼지 묻은 더러운 발을 예수님께서 직접 씻으시면서 그 의의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더러워서 그 누구도 함부로 만지지 않으려는 발을 씻는 것이지요. 이미 집에서부터 잘 씻겨지고 그날 새로 산 양말을 곱게 신은 발에 물 좀 뭍히고 깨끗하게 세탁된 수건으로 닦는 식으로는 세족례의 본질이 너무나 무색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에 와서는 한국법을 따라야 하겠지요. 그리스도를 대변하는 사제에 대한 지나친 존경심에 어떻게든 누를 끼치지 않으려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수 밖에요.

그러나 아쉬움이 남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이 작은 예식 하나 안에 깃든 수많은 찌든 관습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 관습이 진정 사랑에서 비롯하는 것이라면 무엇이 문제이겠습니까? 하지만 문제는 그렇지 않다는 데에 있지요.

세족례는 겸손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섬기는 법을 가르쳐주는 예수님의 소중한 가르침이지요. 헌데 세족례가 그것을 받은 사람을 겸손하고 겸허하게 만드는 게 아니라 도리어 드높고 영예롭게 만들어 버리는 듯한 인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저만의 착각이길 바랄 뿐입니다.

시기하는 마음

타인의 좋은 무언가를 보고 부정적인 마음을 지니는 것을 ‘시기’라고 합니다. 타인의 좋은 것은 함께 기뻐해야 할 일인데 그것이 나에게 전해져와서 나의 어둠의 요소가 되는 것이지요. 그런 이들은 타인의 그런 요소들이 사라져 버리거나 그가 뭔가 잘못되어서 불행해지기를 은근히 바랍니다. 한글 속담에도 아주 간단명료한 표현이 있습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좋은 것을 좋은 것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마음, 바로 어둠의 마음입니다. 그들은 오직 하나의 행복 밖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바로 자신에게 뭔가 좋은 것이 생겨나는 것이지요. 그들은 타인의 좋은 것들이 전부 어둠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오직 자신에게 일어나는 좋은 일에만 집착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오류가 있습니다. 타인의 행복을 자신에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들이 과연 어떠한 것으로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그래서 남는 선택은 ‘소유하는 것’ 뿐입니다. 타인의 행복을 통해서 기뻐할 수 없는 그들은 모든 것을 자신의 소유 안으로 두려고 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모든 것을 지님(재물에 대한 탐욕)으로써 주목 받으려 하고(명예), 또 남들이 자신들의 목적대로 움직여주길(권력) 바라게 됩니다. 그들은 모든 것을 누리기 위해서 건강해야 하고(건강에 대한 집착) 또 모든 이들의 주목을 끌기 위해서 외모도 꾸며야 합니다. (외모에 대한 집착)

이런 이들은 저마다의 왕국을 만들어놓고 살아갑니다. 그들은 언뜻 다른 이들을 사랑하는 듯 보이지만 결코 사랑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자신들이 기분이 좋을 때에 남들에게 잘 대해주거나 혹은 자신의 이기적인 목적에 부합할 때에 그에게 잘해주는 것 뿐입니다. 그들에게 타인은 오직 ‘이용 가능한 수단’일 뿐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결국 타인들의 행복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이니까요.

어둠의 마음이고 지옥의 마음입니다. 천국은 나의 행복이 타인의 행복이 되고 타인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 되는 곳입니다. 서로 부족함을 채우고 돕고 사랑하는 공동체이지요. 이런 공동체에는 ‘시기’하…